상담/검사/치료

꿈이룸 심리상담·치료·교육 센터

심리치료

자신의 내면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살펴보고 전문가와의 상담과정을 통해 배운 감정을 생활 속에서 연습하고 적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과정

대상

  • 의욕이 없거나 위축되고 불안하여 자신감이 없는 아이
  • 부모의 분리불안,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기 거부하는 아이
  •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 부모, 형제,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교통사고, 주변의 갑작스런 사건으로 충격에 빠진 아이
  • 발달이 또래보다 지연된 아이
  • 틱장애, 이뇨,유뇨,유분증 등의 아이

놀이치료

아이들이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편안함을 느끼고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 정서, 욕구, 바램등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사와 아이와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현재 힘들어 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입니다.

학습인지치료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갖는 아이들에게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요소를 평가하여 기억력,주의집중력,창의적 문제 해결과 읽기,쓰기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스트레스,시험불안 등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학령전기 유아의 포괄적 교육을 돕는 인지치료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령기 아동을 중심으로 한 학습재활 프로그램입니다.
시지각 문제, 주의집중력, 문제 해결력 등이 약해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 그에 적합한 훈련하고, 발달장애를 겪는 아동의 경우, 재활과 연계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인지 기술을 연습합니다

사회성그룹치료

또래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소그룹수업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하고 심리적인 지원을 합니다.

아동 놀이평가

아동의 어려움을 느끼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훈련이 필요한 부분이며 또한 부모가 아동의 훈육 및 양육에 대한 기술이 부족한 경우 부모 자녀 관계에 어려움과 애착현상이 필요한 경우를 다룹니다.

1. 아동 자유놀이 평가

아동심리전문가가 아동과의 놀이에서 표현되는 여러 가지 측면을 관찰해 발달(정서, 사회성, 언어, 인지, 신체, 놀이)과 기질적 특성 및 성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합니다.

2. 부모-아동 자유놀이 및 상호작용 평가

놀이실에서 부모-아동이 자유롭게 놀이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애착관계, 상호작용 방식, 양육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3.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을 관찰함과 더불어 기질검사(TCI)나 부모양육태도 검사(PAT) 혹은 부모자녀관계검사등을 바탕으로 해석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때, 전문가가 아동의 심리, 발달, 기질적 특성과 부모님의 양육태도에 맞는 양육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특별히 치료가 필요한 아동의 경우에는 치료목표와 방법을 설명하고 지속적인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의 심리변화를 유도하고 부모님께도 양육코칭을 진행합니다.

학습기능검사

아이의 학습기능발달이 염려되신다면 걱정보다 정확한 검사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걱정을 함께 나눌수 있는 과정입니다.
본센터에서 사용하는 한국판 웩슬러 기초학습기능검사(K-WFA) 는 표준화된 간편 성취검사로 학습장면에서 가장 필요한 낱말 읽기, 읽고 이해하기, 쓰기 및 셈하기(수계산) 기능이나 성취수준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전사후 검사가 가능하도록 동형검사(A형, B형)로 제작되었으며, 일선 학교, Wee센터, Wee클래스, 상담센터, 각종 학습상담 분야 등에서 사용하는 검사로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능수준을 신속하게 평가하고, 이차적인 또는 대안적인 성취 검사 개입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습기능의 변화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제를 통해 운영되며, 치료사와 시간을 상의한 다음 전문 학습기능검사를 실시합니다.